본격적으로 GA4 보고서 살펴보겠다.
모든 것은 이것저것 클릭하면서 친숙해질 때까지 살펴보는 것이 답인 것 같다.
1.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는 이름 그대로 실시간 데이터 리포트를 볼 수 있는 곳이다.
⚬ 비교추가: 기준 설정 후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 사용자 스냅샷: 개별 사용자의 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측정기준&측정항목: 대상인 측정기준(dimension)과 지표로 표현되는 측정항목(metric)으로 보고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벤트: 사용자가 발생시키는 사건, 상호작용인 이벤트는 /이벤트 이름 - 이벤트 키 - 이벤트 값/으로 구성된다
2. 개요 보고서
보고서 탭은 보고서개요 / 실시간 / 비즈니스목표 / 사용자 / 수명주기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 보이지 않는 메뉴가 있다면, 하단 📁 라이브러리에서 ☑︎게시됨으로 변경하면 보고서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목표 / 사용자 / 수명주기 메뉴 안에는 세부 메뉴들이 존재하고 각 메뉴들은 개요가 존재한다. 개요=개요보고서에서도 기준 조건을 설정해 데이터를 비교해서 볼 수 있다.
⚬ 비즈니스 목표
‣ 리드 생성
‣ 온라인 판매 증대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사용자 행동 검토
⚬ 사용자
‣ 사용자 속성
‣ 기술
⚬ 수명주기
‣ 획득
‣ 참여도
‣ 수익창출
‣ 유지 (이 친구만 단독메뉴다)
3. 세부정보 보고서
비즈니스목표 / 사용자 / 수명주기의 세부 메뉴별 개요보고서 대시보드에서 각 항목 아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에 대한 세부정보보고서로 넘어간다. 이렇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고, 각 메뉴의 세부정보보고서를 클릭해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도 있다. 세부정보보고서 타이틀을 보면 중복되는 항목들이 꽤 많이 있다. 필요에 따라 2개 메뉴만 게시해서 사용해도 될 듯 하다.
비즈니스 목표
⚬ 리드생성
‣ 잠재고객
‣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 방문 페이지
⚬ 온라인 판매 증대
‣ 전자상거래 구매
‣ 프로모션
‣ 구매 여정
‣ 결제 여정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인구통계 세부정보
‣ 페이지 및 화면
⚬ 사용자 행동 검토
‣ 이벤트
‣ 전환수
‣ 페이지 및 화면
사용자
⚬ 사용자 속성
‣ 인구통계 세부정보
‣ 잠재고객
⚬ 기술
‣ 기술 세부정보
수명주기
⚬ 획득
‣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 참여도
‣ 이벤트
‣ 전환수
‣ 페이지 및 화면
‣ 방문 페이지
⚬ 수익창출
‣ 전자상거래 구매
‣ 구매 여정
‣ 결제 여정
‣ 인앱 구매
‣ 광고 수익
‣ 프로모션
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GA4 데이터 분석 캠프' 를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
'Analytics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1. GA/GTM 계정 설정 + 카카오 티스토리 연결 (6) | 2024.02.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