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3

[쿠팡X원티드] 콘텐츠 전략가가 고객 경험에 기여하는 방식

사람을 사로잡는 서비스의 비결 너무나 유명해서 많은 분들이 있으셨을 이란 책을 읽고 있습니다. 브랜드/서비스를 사용자의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습관으로 만들려면 사용자를 사로잡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겠죠. 사용자를 사로잡는 서비스들은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사람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행동에 따라 반응하며 원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많은 서비스들이 자연스러운 구어체를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너무 과도한 양이나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 사용자는 서비스를 귀찮은 대상으로 여길 것이고, 정보가 충분치 않다면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가 길을 잃거나 이탈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흐름과 맥락을 파악하자 서비스의 목소리를 대신하는 글쓰기를 UX라이팅이라고..

UX Article 2024.03.03

[UX라이팅]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 수립 방안

3가지 사용자 행동이론과 이를 적용한 메시지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프로스펙트 이론 (Prospect Theory) UX에 관심이 있다면 행동경제학에 대해서도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행동경제학의 창시자이자 노벨경제학 수상자인 대니얼 카너먼이라는 이름도 들어보셨겠죠.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이 있습니다. 프로스펙트 이론(전망이론)은 바로 이 대니얼 카너먼과 아모스 트버스키가 발표한 이론으로, 주요 요점은 사람들은 이득보다 손실에 민감하고, 기준점을 중심으로 이득을 평가하며 손해를 평가해 효용을 체감한다는 것을 가정하였습니다. 즉, 사람들은 이득보다 손실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손실을 회피하려고 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프로스펙트의 이론을 부분적으로 활용해 커머스 제품의 가격을 공..

UX Article 2024.03.01

[UX라이팅] 콘텐츠 전략에서 UXer의 역할

콘텐츠 전략에서 UX의 역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목표로 하는 UX 프로젝트에서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훌륭한 UI・UX를 설계할지라도 그 안에 질 낮은 콘텐츠가 배치된다면 해당 서비스의 성공은 반쪽짜리에 불과할 것입니다. 데이터와 개인에 최적화된 콘텐츠 전략은 UX 전략 설계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질 핵심 요소라는 부분에 저 역시 크게 공감합니다. 실무현장을 보면 UX 담당자가 서비스의 콘텐츠 구성과 전략에 관여하는 경우도 있는데, 제가 소속한 회사의 경우, UX 담당자는 화면 설계과 플로우를 중심으로 기존에 존재하는 콘텐츠를 화면 내 배치하는 것까지 관여할 때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콘텐츠 전략은 서비스의 목적/주제, 메시지의 우선순위, 대상고객 및 잠재고객 특성에 따라 콘텐츠를 표현하..

UX Article 2024.03.01